설계 자동화 실현

설계 자동화 실현

장치 태깅, 와이어 번호 지정 등 기존에 시간이 오래 걸렸던 제품 개발 작업들과 컨텐츠 보관, 반복 컨텐츠 재사용처럼 기계 설계를 표준화하는 작업들이 간소화되고 그 속도도 빨라졌다.

인디아나 주의 포트웨인(Fort Wayne)에 위치한 기업인 AMT(Advanced Machine & Tool)는 AutoCAD Electrical에서 EPLAN으로 소프트웨어를 바꾸어 생산성을 크게 향상했다. 장치 태깅, 와이어 번호 지정 등 기존에 시간이 오래 걸렸던 제품 개발 작업들과 컨텐츠 보관, 반복 컨텐츠 재사용처럼 기계 설계를 표준화하는 작업들이 간소화되고 그 속도도 빨라졌다. 3년 전 인디아나 주 포트웨인(Fort Wayne)에 위치한 Advanced Machine & Tool Corporation(AMT)은 남다른 계기로 EPLAN을 채택하게 되었다. EPLAN 소프트웨어로 전환하는 대부분의 회사는 기존 CAD 소프트웨어가 현재 또는 미래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음을 알고 EPLAN 소프트웨어를 찾는다. 그러나 AMT의 엔지니어들은 한 자동차 업계 고객이 문서를 빠르게 생성하고 정확도를 높이려는 목적으로, 주문한 기계의 EPLAN 전기 도면을 AMT에 요청할 때까지 AutoCAD Electrical의 단점을 인식하지 못했다. 이 고객의 요청을 계기로 AMT는 EPLAN 소프트웨어가 AutoCAD Electrical보다 나은지 검토하기 시작했다. AMT는 모든 전기 및 유체 전원 지정을 EPLAN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점진적으로 진행했다. 오늘날 AMT 엔지니어들은 EPLAN 소프트웨어 도입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과거에 우리는 기존 CAD 시스템에 익숙해져 있었지만, 지금은 그 시스템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습니다."라고 전기 엔지니어 Mark Lohrman이 말했다. 모터를 제조하는 기계를 생산 AMT는 자동차 산업 분야에 필요한 전기 모터, 발전기, 교류 발전기, 기타 장치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코일링(coiling) 및 와인딩(winding) 장비와 기타 기계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기업이다. 이들 제품은 주문자 위탁 생산 방법으로 제조된다. 정교한 프로젝트의 경우 설계에 최소 3일에서 최대 60주가 걸리나, 일반적인 주문일 때 고객들은 단일 기계로 새 모터를 생산하거나 현재 생산량을 늘리거나 능률화하는 등의 요청을 한다. Lohrman이 말했다. "고객들의 요청은 이미 고객들이 가진 기계와 유사한 기계 하나를 더 추가하는 것만큼이나 간단할 수 있습니다. 가끔 고객들은 제작하고 싶은 제품을 어떻게 제조하는지 저희에게 묻기도 하지요." 모든 프로젝트를 EPLAN 소프트웨어로 완료 EPLAN 문서를 요구한 해당 자동차 업계 고객과는 별개로, AMT는 EPLAN 소프트웨어를 보수적인 방식으로 적용해나갔다. 이들은 프로젝트의 생산성이 얼마나 향상되었나 검증하고, 점점 더 많은 프로젝트를 EPLAN으로 수행했다. Lohrman이 말했다. "지금은 모든 제품을 EPLAN을 활용해 생산합니다." 이들은 EPLAN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이전보다 문서를 정확하게 생성하고 구조화했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의 대부분을 자동화 AMT는 AutoCAD로 2주 동안 작업해야 하는 과제에 EPLAN을 사용하였다. 그러자 아래의 4가지 영역에서 막대한 절감 효과(약 23-28시간)가 나타났다.

  • 기존에 수동으로 이루어진 장치 태깅 및 와이어 번호 매기기 작업이 자동화되었다. 이에 더해 장치 태그, 와이어 번호 및 터미널 태그도 자동으로 생성된다. AMT 엔지니어는 EPLAN의 내부 기능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담은 엑셀 스프레드 시트를 전송한 뒤 그 정보로 프린터를 설정해 4-5시간을 절약한다.
  • 터미널 도면과 재료명세서가 오류 없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5시간이 절약된다.
  • 저장된 표준 회로가 새 프로젝트에 다시 활용되어 8-12시간이 절약된다.
  • 유체 회로도가 전체 프로젝트에 통합되자 장비 이름이나 부품 누락으로 인한 오류가 사라져 6시간이 절약된다.

대규모 프로젝트일수록 이러한 절감 효과는 크게 나타난다. 매크로 아카이브의 확장 "우리는 자동 번호 매기기 기능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제가 부품 목록에서 부품을 골랐을 때 이와 관련된 매크로가 있다면 모든 준비는 끝난 셈입니다." Lohrman이 말했다. EPLAN 매크로로 저장되는 내용의 양이 늘어남에 따라 표준 컨텐트를 보관하고 재사용하는 이점이 커지고 있다. 현재 300개가 넘는 프로세스와 500개 이상의 구성 요소가 저장되어 있다. "도면들은 전부 보관됩니다. 도면을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단 몇 분 만에 완벽한 도면 세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종이 서류가 필요없지요. 대다수의 기계가 맞춤형이지만 약간의 조정을 거치면 몇 가지 작업을 반복해 기계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EPLAN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도면을 쉽고 빠르게 조정하고, 일련의 도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AMT 엔지니어는 또 다른 구성요소 데이터 소스인 EPLAN 데이터 포탈도 사용한다. 그들은 포탈을 사용하여 Allen Bradley, WAGO 및 기타 정보를 포함한 구성요소 데이터 세트를 다운로드한다. Lohrman은 말했다. "EPLAN 데이터 포탈은 사용자 친화적입니다. 포탈에서는 치수를 찾기 위해 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검토하지 않아도 되어 시간이 크게 절약됩니다. 그래서 저는 새로운 부품이 필요할 땐 항상 데이터 포털을 활용합니다." 설계의 통합성 강화 EPLAN을 원활하게 도입하도록 EPLAN은 AMT에게 지원을 제공했다. "우리가 EPLAN에게 뭔가 요청하면 대개 하루 안에 신속하게 처리됩니다. EPLAN의 고객지원 기사는 온라인으로 화면을 보고 문제를 체크해 문제를 수월히 해결하지요." EPLAN Fuild 교육을 받은 엔지니어가 늘어남에 따라 AMT이 전기 및 유체 설계를 EPLAN Fuild를 이용해 통합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통합 시 두 가지 분야가 함께 작동해 프로젝트의 속도가 빨라지고 결과는 최적화된다. AMT는 미래에 EEC One을 채택하여 기능 단위로 기계를 메카트로닉스 설계하는 것도 고려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