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 제조업체를 위한 Formula ½

기계 제조업체를 위한 Formula ½

MAG-IAS GmbH는 자동차 엔진을 위한 생산 라인을 설계하고 제조하는 기업이다. MAG-IAS GmbH는 EPLAN Engineering Center의 통합적인 메카트로닉 모듈을 사용해 제품 생산 시간을 반 이상 줄일 예정이다.

MAG-IAS GmbH는 자동차 엔진을 위한 생산 라인을 설계하고 제조하는 기업이다. MAG-IAS GmbH는 EPLAN Engineering Center의 통합적인 메카트로닉 모듈을 사용해 제품 생산 시간을 반 이상 줄일 예정이다.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새 엔진 제조를 MAG-IAS에게 의뢰한다. MAG-IAS는 독일의 슈트트가르트(Stuttgart) 근방의 Eislingen Fils에 위치한 글로벌 기업이며 엔진 블록, 실린더 헤드, 크랭크 축 등을 생산하는 완전 자동화 생산 라인을 설계하고 제조한다. 한 생산 라인은 수많은 기계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기계들은 성형, 밀링 절삭, 호닝 가공과 같은 공정 단계를 거치며 최대 16개의 피벗으로 유연성이 뛰어나다.  처음부터 이 모듈은 구성 요소 및 부품(스탠드, 축, 공구 교환장치) 면에서 기계 수준에 맞추어져 있었다. 이 모듈이 기계 설계에 도입되면 비록 전기 및 유체동력 설계, 프로그램 가능 논리 제어 장치(PLC)에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나 결과적으로 시간이 절약된다. 기계 모듈로 인해 더 자유로운 구성이 가능하고 제어 기술 수준도 올라간다.  MAG-IAS는 설계 자동화를 구현해 그 잠재력을 활용하고자 했다. MAG-IAS는 다양한 영역을 통합하는 메카트로닉 설계 모듈에 기반한 구성 도구를 찾기 시작했다. 이 구성 도구는 MAG-IAS의 작업 프로세스와 일치하도록 정의할 수 있어야 하고, 또한 MAG-IAS가 설계와 비용 산출에 사용하는 영업용 소프트웨어와도 조화를 이루어야 했다. 고민 끝에 MAG-IAS는 EPLAN Engineering Center(EEC)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였다. EEC의 구현은 매우 체계적이고 구조적으로 이루어졌다. "MAG-IAS는 기계, 전기, 유체 동력 및 소프트웨어 설계 각자 영역에서 설계 엔지니어 한 명씩을 선발해 팀을 만들었습니다. 이 팀은 메카트로닉 모듈의 구조와 코드, 영역 간 인터페이스를 정의했습니다." EPLAN의 기계 설계 담당자인 Andreas Hartmann이 말했다.  현재 MAG-IAS의 엔지니어들은 EEC와 EPLAN Electric P8을 함께 사용해 전기 회로도의 상당 부분을 자동 생성한다. 유체 동력 설계의 경우 4가지 미디어 시스템(유압, 공압, 냉각, 윤활)이 개입되며 EPLAN Fluid을 사용해 설계가 이루어진다. 설계가 끝나면 관련 회로도들은 거의 자동으로 생성된다. 2015년 초에 PLC 개발이 EEC와 결합되면 워드 형식의 문서 생성과 기계 설계는 그 이후에 이루어진다. 

창의적인 생각 장려

MAG-IAS가 추구하는 목표는 '모든 영역을 통합한 메카트로닉 설계'이다. 구체적으로, 이는 기능적인 기계 구조에 기반하며 구조화된 모듈에 적절하게 접근하는 메카트로닉 설계여야 한다. "EEC 덕분에 MAG-IAS가 설계와 구조화 프로세스를 보는 관점이 바뀌었습니다. 경영진들은 바로 이러한 변화를 원했습니다. 이들은 구성 요소나 재료 명세서가 아닌 기능의 관점에서 생각하기를 원합니다." EPLAN을 새로 도입하고 얼마 안되어 전기 엔지니어들은 설계 시간을 40% 가량 줄이게 되었다. EEC 구현을 완료하면 시간은 최대 60% 단축될 것이다. "이 절감율은 MAG-IAS가 처음에 예측하였던 잠재적 절감 효과와 일치합니다." MAG-IAS는 유체 동력 설계, PLC 개발 시간도 50% 가량 줄어든다고 예상하였다. 설계 소요 시간이 줄어들 뿐 아니라 고객의 수정변경 사항을 전부 파악한 뒤 설계를 시작할 정도로 설계 시작 시기도 늦추게 되었다. 이에 따라 설계 보안 수준도 올라갔으며 이미 끝난 설계를 변경하는 빈도도 크게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