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CAR HK AG

모바일 기계용 전기 파워트레인

SUNCAR는 모바일 기계용 모터의 전기화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결정적으로 줄이려면 무배출 파워트레인을 장착한 차량을 더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은 도로 위의 차량만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스타트업 기업인 SUNCAR는 모바일 기계용 모터의 전기화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 회사는 EPLAN 엔지니어링 도구를 사용합니다.

SUNCAR는 스위스 최고의 과학 기술 대학 중 하나인 ETH Zurich에 의해 2015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회사의 슬로건 "최대 성능 - 최소 배출량"은 차량의 전기화를 통해 에너지 변환을 진행한다는 비전을 제시합니다. SUNCAR의 설립자이자 총책임자인 Stefan Schneider는 상대적으로 신생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분명한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ETH에서 기계 공학 석사 학위를 받은 그는 일상적인 개발 작업을 위한 강력한 소프트웨어의 필요성도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SUNCAR가 전기 엔지니어링에 EPLAN ECAD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열정 : 환경을 위한 획기적인 어떤 것을 개발하기 위해

Schneider는 "젊고 혁신 지향적이며 잘 훈련된 25명으로 구성된 팀으로서, 우리는 아이디어와 영감을 구현하고 그 과정에서 자아실현에 대한 열정을 느낍니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모빌리티의 미래를 변화시키려는 엔지니어들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 두 문장으로 그는 SUNCAR의 정신을 요약합니다. 사회적 혜택을 제공하고 환경에 대한 부담을 크게 줄이는 무언가를 만드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2011년 스포츠카와 전통적인 차량용 전기 파워트레인 개발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2015년 새로 설립된 회사인 SUNCAR는 건설 산업과 도시 차량에 중점을 두고 모바일 기계로 눈을 돌렸습니다. Schneider는 "SUNCAR의 장점은 해당 기계의 특정 용도에 대한 선입관이 없다는 것입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우리는 애플리케이션을 살펴보고 그 이력에 관계없이 최상의 솔루션을 찾습니다. 이를 통해 대부분의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많은 관심을 받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확보에 집중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디자인하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과 함께 계속 발전합니다. 그리고 이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려 합니다.”

굴삭기용 전기 파워트레인 솔루션

현재 SUNCAR는 굴삭기용 전동 파워트레인 시스템의 대부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통적 디젤 구동 기계 중 오스트리아 투자자 Huppenkothen과 협력하여 처음으로 전기화되었습니다. 이 작업에서 얻은 지식은 이후 점점 더 큰 굴삭기에 전기 파워트레인을 설치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Schneider는 "지금까지는 메인 파워트레인과 실내 온도 조절 장치 및 팬과 같은 일부 보조 드라이브만 전기화되었습니다. 우리는 기계의 효율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방법과  유압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 또는 경우에 따라 완전히 전기적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만 현재 기준으로 후자의 비용은 상업성이 없습니다. 유압 장치는 건설 산업에서 잘 활용하고 있으며 그 가치가 입증되었습니다. 내년에 우리는 ETH Zurich와 함께 유압 장치 없이 전기로 작동하는 2톤 굴삭기에 적용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할 것입니다.”

3D 기능 성공적인 적용

프로젝트의 복잡성과 유연성으로 인해 정교한 전기 엔지니어링 설계 도구가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Schneider는 “SUNCAR는 단 5명으로 시작했고 경험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몇몇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가진 ECAD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그래서 EPLAN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동성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라이센싱의 확장성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소프트웨어 사용이 매우 직관적입니다. SUNCAR는 학업 또는 업무 경험 중에 이미 EPLAN 설계 도구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거나 새로운 것에 빠르게 익숙해질 수 있는 젊은 엔지니어를 주로 고용합니다. 그 결과 도입이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많은 교육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SUNCAR는 전기 엔지니어링에 EPLAN Electric P8을 사용하고 3D 케이블링 및 와이어 하니스 구성을 위한 도구인 Harness proD를 사용합니다. Schneider는 "특히 Harness proD 도구의 직관적인 3D 환경 덕분에 굴삭기용 배선을 훨씬 쉽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전체 개발 프로세스를 문서화하고 3D로 수행하는 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은 프로젝트 작업에 대한 우리의 기본 접근 방식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신중한 디자인과 완전한 3D 문서화는 SUNCAR 작업의 일부일 뿐이며 고객에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배선을 위한 전기 회로도를 제시할 때 기계에 설치하는 방법도 포함됩니다. 이에 대해 처음에, 특히 대기업에서 약간의 이견이 있었지만 대부분 빠르게 사라졌습니다. 과거에는 물리적 프로토타입에서 이 프로세스를 직접 수행하는 데 익숙했습니다.”

도구 간의 완벽한 상호 작용

Harness proD의 또 다른 주요 장점은 SolidWorks와 같은 3D CAD 도구에서 기계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SUNCAR는 고객으로부터 3D 구성 데이터를 받습니다. 즉, Harness proD를 사용하여 배선의 디지털 트윈을 매우 빠르게 표시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회사는 Electric P8을 사용하여 제어 시스템과 전기 부품에 대한 논리적 연결을 설계하고 필요에 따라 차폐 위치를 지정합니다. 3D 공간에서의 실제 배치를 위해 설계자는 Harness proD의 지원을 받습니다. 설계자는 구성 요소와 커넥터를 차량에 배치하고 회로도에서 연결 정보를 전송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와이어 하니스가 라우팅되고 올바른 지점에 연결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와이어 길이는 설계 단계에서 이미 결정되어 결국 재료를 절약하고 와이어 하니스를 정밀하게 사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라우팅이 완료되면 시스템은 유효성 검사를 수행하여 조기에 문제 지점을 감지합니다. 예를 들어 케이블 연결을 위한 특정 지점에 충분한 공간이 없는 경우 설계자에게 경고합니다. 이렇게 하면 설계 단계에서 오류의 원인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직관적이고 쉬운 사용

지금까지 Schneider의 경험은 긍정적이었습니다. 현재 6명의 엔지니어가 정기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때때로 인턴을 고용하기도 합니다. 인턴은 일반적으로 2~3주 후에 생산적으로 작업을 시작하는데 ECAD 시스템이 얼마나 직관적인지 알 수 있습니다. 3D 디지털 트윈의 가능성과 Harness proD로 차량의 CAD 데이터를 가져오면 개발 시간이 단축됩니다.” Harness proD의 또 다른 장점은 이 도구를 사용한 설계가 케이블 라우팅의 실수와 불일치를 거의 완전히 제거했다는 사실입니다. 와이어 하니스 제조를 위한 전체 데이터는 타사 공급업체와의 협업도 단순화합니다. CAD 설계를 위한 버전 관리도 향후 계획되어 있습니다. Schneider는 "버전 관리는 클라이언트에게도 중요합니다."라고 덧붙입니다. "이것은 그들이 항상 현재 버전의 상태를 알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UNCAR?의 다음 행보는? Schneider : “전기화는 모바일 차량과 기계의 자동화를 변화시킵니다. 우리는 거기에서 많은 잠재력을 봅니다. 운전자가 특정 작업을 더 쉽게 수행하거나 완전히 인계받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추가로 이러한 전기화 응용 분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해상 및 철도 운전 또한 우리가 해결하고자 하는 흥미진진한 과제입니다. 하지만 아직 멀었습니다.”

저자: Andreas Leu, Lion Communication